이슈/노량진수산시장

president
By president 2016.03.24 17:30

이슈/노량진수산시장

이슈/노량수산진시장

 

노량진수산시장, 반쪽자리 개장되나

16일부터 현대화 시장에서 경매 실시

 

수협중앙회가 최근 일부 상인들의 일방적인 현대화시장으로의 이전 거부로 공영 도매시설 기능 수행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는 노량진수산시장 운영을 조속히 정상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협은 지난달 11일부터 입주자리 결정을 위한 추첨을 시작했으며 이번달 15일까지 시장상인을 포함한 전체 시장구성원과 시설이 새로운 현대화 건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입주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16일에는 새 시장에서 첫 경매를 실시할 예정이다.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은 서울 및 수도권 시민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수산물을 공급하는 동시에 전국 어민들의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추진해 온 정부 정책사업으로 국비 1,540억원 등 총 2,241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당초 올해 1월부터 현대화 수산시장에서 영업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점포면적에 불만을 품은 일부 시장상인들의 이전 반대로 아직까지 새 시장이 정상 가동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반대 측 상인들은 “현대화시장의 판매자리가 1.5평으로 현재 시장에 비해 너무 협소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는 구시장과 신시장 모두 전용면적은 1.5평으로 동일할 뿐만 아니라 이미 공사 착공 전 전체 상인들이 수협 측과 체결한 양해각서를 전면 부정하고 있어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현재 반대 시위를 주도하는 이승기 위원장을 포함한 전체 시장구성원은 지난 2009년 현대화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수협중앙회 및 수협노량진수산(주)과 체결한 양해각서에서 구 시장 점포별 면적과 동일하게 새 시장 점포를 건축하는 것에 대해 동의한 상태다.

게다가 시위를 주도하는 이들 일부 시장종사자들은 법정공영도매시설인 노량진수산시장과 아무 관련이 없는 외부세력까지 끌어들여 시장 정상화를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있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현재 이들 상인들의 이전거부 시위에는 ‘전국빈민연합’이라는 단체가 개입되어 있는데 이 단체는 자신들이 보호한다고 주장하는 철거민이나 노점상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법정도매시장 문제에 관여하여 선전과 선동을 획책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협 관계자는 “현대화시장으로의 입주절차는 3월 15일 종료되고 3월 16일부터는 기존 시장이 아닌 현대화시장에서 정상적인 경매가 이루어지며, 정해진 기간 내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지 않은 시장상인들은 이제 더 이상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영업을 할 수 없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또 “현대화시장으로 입주하지 않고 기존 시장에서 계속해서 영업하는 상인이 있을 경우 무단점유자로 간주하여 무단점유사용료를 징구하고 아울러 명도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히며 시장상인들의 조속한 입주를 요청했다.

이어 “이 같은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그 피해는 서울과 수도권 시민, 그리고 전국의 어민들에게 돌아갈 뿐이며, 한·중FTA 등 수산물 시장 개방 확대, 어업인구 감소 및 노령화, 연근해 수산물 생산부진 등으로 위기에 처한 수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새롭게 현대화된 노량진수산시장의 조속한 운영 정상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노량진개발 착수

한편 서울시는 용역을 통해 학원가·수산시장 등 일대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주변지역과 연계한 수변문화관광 거점 육성의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서울시는 최근 ‘노량진 일대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입찰공고했다. 시는 여의도 샛강~노량진로 사이 저이용 잠재부지공간 등 40만㎡에 대한 개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노들섬 △대방역·신길역 일대 △노량진학원가 등 150만㎡ 일대와의 연계 개발 방안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노량진 일대는 여의도·용산 등과 인접한 입지적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철도·도로로 인한 단절로 저이용 부지가 발생하는 등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노량진 학원가 일대는 노후된 지역이 많아 활성화 방안 등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시는 일대 현황분석을 통해 여의도·영등포·노들섬·용산 등 주변지역과 연계하고 한강과 기능적·물리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토지이용구상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president
By president 2016.03.24 17:30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