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민낯 … 이재용 부회장, 박근혜-최순실과 짝짜꿍? 삼성의 사회적 책임을 다시 묻다 이재용, 사법처리 현실화 전망도

president
By president 2017.01.20 15:45

■CEO&/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민낯 … 이재용 부회장, 박근혜-최순실과 짝짜꿍?  삼성의 사회적 책임을 다시 묻다  이재용, 사법처리 현실화 전망도

CEO&/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민낯

이재용 부회장, 박근혜-최순실과 짝짜꿍?

삼성의 사회적 책임을 다시 묻다

이재용, 사법처리 현실화 전망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현재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 부회장이 삼성전자 지배력 강화 즉 삼성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단행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의 정경유착 커넥션이 그의 두 발목과 손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칼끝이 삼성 그리고 이재용 부회장을 향해 집요하고 날카롭고 파고들고 있다. 특히 특검이 합병 과정에서 거론되는 최순실, 박근혜 대통령, 국민연금, 삼성의 커넥션 고리에서 삼성의 대가성을 입증할 수 있는 정황이나 증거를 다수 포착했다는 보도가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이재용 부회장의 사법처리도 현실화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박철의 기자 tie2409@naver.com

최태원 SK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2월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경청하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2월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경청하고 있다.

이 부회장이 삼성의 경영의 중심에 서면서 대형 악재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2015년 전 국민을 공포에 떨게 했던 메르스 사태에는 국내 최고, 최대 병원이라고 하는 삼성서울병원의 무책임이 있었다. 또 2016년 8월 배터리 충전 중 폭발한 ‘갤럭시노트7’ 사태는 제품에 대한 안전 책임을 소홀히 한, 전 세계적인 사례 중 하나로 기록될 가능성이 높다. 이 부회장이 실질적인 경영을 맡고 있는 시기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관련한 대형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이 부회장의 리더십은 물론 삼성의 CSR 의지와 노력도 의심을 받고 있다. 특히 합병과 관련한 뇌물 의혹은 이 부회장의 지시로 이루어졌든 아니든 삼성이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기업의 신뢰를 다시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치명상이 될 전망이다. 글로벌 기업가가 기업가 정신을 잃은 채 정경유착을 통해 여전히 뇌물로 사업을 하고 있다는 꼬리표가 삼성과 이 부회장을 따라 다닐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망신이다. 이재용 부회장은 2016년 10월 27일 ‘제48기 삼성전자 임시 주주총회’에서 등기이사로 선임되었다. 1991년 삼성전자 입사 후 25년 만의 등기이사 선임이다. 부친인 이건희 회장이 2008년 등기이사에서 물러난 후 8년 만에 오너 일가가 공식적으로 경영참여에 나섬으로써 책임경영의 막이 다시 올랐다. 이 부회장은 이건희 회장이 쓰러진 2014년부터 삼성그룹의 의사결정을 내린 실질적인 오너였지만 사실 책임경영자는 아니었다. 때문에 이 부회장의 등기이사 선임은 ‘경영자 이재용’ 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이자, 2015년 7월 중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으로 등장한 ‘뉴 삼성’ 체제의 본격적인 구축을 위한 시동인 셈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몇 년 동안에는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 삼성종합화학, 삼성코닝 등을 매각한 바 있다. 전망이 불투명한 사업 부문 매각을 통해 사업구조를 개편함으로써 주력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왔다. 그리고 등기이사 선임 이후 세계적인 차량용 전자장비 업체인 하만을 80억 달러(9조4000억원)에 인수하는 등 미래 먹거리를 위한 공격적인 경영 행보를 보였다.

 

#1. 국민 노후자금 이용한 경영권 승계 커넥션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의 의혹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적 사항이다. 국민의 노후자금인 국민연금이 공익이 아닌 사적이익을 위해 동원되었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일단 정서상 파괴력이 매우 크다. 박근혜 대통령은 직권남용은 물론 제3자 뇌물죄가, 그리고 만약 이재용 부회장은 사전 인지와 지시 여부, 대가성에 따라 뇌물공여죄가 적용되어 구속을 피하기도 어렵다. 합병전후 당시 국민연금에 쏠린 의혹은 이렇다.

국민연금의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찬성은 다음 몇 가지 의혹을 낳았다. 특히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가 찬성을 결정한 과정이 기록된, 2015년 7월 10일 투자위원회의 회의록이 세상에 공개되고 난 후 그 의혹은 더욱 증폭되었다. 회의록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삼성에서 발표한 합병안 비율(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비율)인 1 : 0.35(삼성물산 1주를 제일모직 0.35주로 교환)가 삼성물산에 불리하다는 점과, 이 합병 비율대로 합병이 성사된다면 국민연금이 3,468억원의 손실이 발생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 삼성이 주장한 ‘합병 후 시너지 효과’에 대해서도 그 근거가 불분명하다는 의견이 내부에서 강하게 제기되는 등 논란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합병이 무산될 경우에 삼성과 엘리엇의 지분경쟁이 일어나 삼성물산의 주가가 오를 거라는 전망 하에 삼성물산 주식을 집중적으로 매입해 놓은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국민연금은 이 모든 손해와 불리함을 감수하고 합병에 찬성표를 던졌다. ISS,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서스틴베스트 등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국내외 자문기관이 반대 권고를 내렸음에도 12명 중 8명의 찬성으로 합병찬성을 결정했다. 그 뿐이 아니다. 찬반 판단이 곤란할 경우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에 의결권 행사 안건을 부의해 의견을 물어 결정할 수 있음에도 국민연금은 이를 따르지 않았다. SK와 SK C&C 합병 때와는 정반대의 태도를 취했다.

국민연금은 왜, 누가 봐도 이토록 이상한 판단을 내렸을까. 사실 합병 당시에도 삼성의 전방위적 로비와 정부의 압력이 작용했을 거라는 의혹이 제기되기는 했지만 그저 근거가 불분명한 추측에 불과할 뿐이었다. 그런데 2년 5개월이 지나서야 드러나기 시작한 검은 커넥션의 진상은 상상 이상이다. 특검은, 최순실 모녀를 삼성이 지원하도록 하기 위해 국민연금을 고리로 보건복지부와 청와대가 움직였다고 보고 있다. 삼성 이 부회장은 경영권 승계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의 합병 찬성 의결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이 과정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특검은 판단하고 있다.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은 이미 구속되어 수사를 받고 있다. 안종범 전 수석의 업무일지에는 ‘삼성 합병 문제를 적극 도와주라’는 취지의 메모도 있다.

문제는 삼성이다. 최순실의 딸 정유라에 대한 각종 지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압박에 의해 이루어졌을 뿐,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건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피해자 논리를 펴고 있다. 이 부회장은 박 대통령과 총 3차에 걸친 대통령과의 독대 과정을 거쳤다. 삼성에 따르면 △1차 독대 : 2014년 9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 때 박 대통령이 이 부회장을 따로 불러 승마협회 회장사를 맡아달라고 요청 △2015년 3월 삼성전자 박상진 사장의 승마협회장 취임 △2차 독대 : 2015년 7월 25일 청와대 인근 안가에서 이루어진 독대에서 승마협회 지원 미진에 대한 박 대통령의 압박 △3차 독대 : 2016년 2월 중순 최순실의 동계스포츠지원센터에 대한 박 대통령의 지원 요청이다. 이 과정에서 삼성은 기업하는 측에서는 VIP의 요청을 거스를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이 부회장은 2차 독대 직후 미래전략실 회의를 긴급 소집해 승마협회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야 최순실의 요청을 수용했다고 주장한다. 합병 안건을 다룬 주총은 2015년 7월 17일이고, 국민연금 합병 찬성 의결은 7월 10일에 이루어졌고, 대통령과의 2차 독대는 7월 25일에 있었기 때문에 합병과 승마협회 지원은 무관하다는 주장이다. 즉 최순실 모녀 지원 사실은 VIP 압박에 의해 진행된 일로 시인하되, 뇌물공여죄 입증의 핵심인 대가성은 철저하게 피해나가고 있는 셈이다. 특검으로서는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특검이 삼성 주장과 배치되는 진술도 확보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시시비비는 특검의 더 강한 수사와 재판과정에서 가려질 전망이다. 하지만 법적인 판결을 떠나 삼성은 이미 치명상을 입었다. 삼성의 주장을 믿는 사람은 지극히 소수이기 때문이다. 이는 그동안 삼성이 CSR 측면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1. 이재용 부회장은 청문회 ‘whipping boy’였나

삼성이 주장한 이 부회장과 박 대통령의 3차 독대까지의 과정을 그대로 믿는다면, 이 부회장은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결과적으로 위증을 했다는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된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이 “정유라에게 지원된다는 걸 누구에게 보고받았느냐” “지원 여부를 사전에 알았느냐”는 질의에 각각 “나중에 문제가 되고 알았다” “몰랐다”고 답변했기 때문이다. 위증 문제는 국회 국정조사특위의 고발 사항이다. 이제 시간을 돌려 청문회장으로 돌아가 보자.

이재용 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한 최순실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청문회는 지난해 12월 6일 전 국민적인 관심사로 진행되었다. 재벌 총수 9명이 청문회장에 증인으로 대거 출석했기 때문이다. 세간의 관심은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에 쏠렸다. 18명의 청문회 위원이 총수 9명에게 던진 질문 중 60% 이상이 이재용 부회장에게 향했다. 이를 두고 국내 모 언론은 “이재용 부회장이 ‘whipping boy’ 신세로 전락했다”고 표현한 바 있다. 사실 이는 본말이 전도된 표현과 인식에 불과하다. ‘whipping boy’는 대신 당하는 자, 희생자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세 영국에서는 왕자나 귀족의 자제가 매를 맞게 될 경우, 귀한 몸을 대신해 이들과 함께 공부를 할 수 있는 특혜를 받은 평민의 자녀가 대신 매를 맞았는데, 그 억울한 이가 바로 ‘whipping boy’였다. 영화 ‘베테랑’에서도 ‘whipping boy’가 등장하는데, 사고를 저지른 재벌 3세 조태오(유아인 분) 대신 매를 맞는 최상무(유해진 분)다. 이 부회장은 중세로 치자면 평민의 자제가 아닌 봉건 귀족 중에서 최고의 귀족이다. 또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관련한 로비,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에 대한 승마 지원 등에 주도적으로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대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이 삼성이고, 그 정점에 이 부회장이 있다는 말이다. 그런 그에게 청문 위원들이 집중적으로 질문을 던진 건 너무나 당연했다.

그러나 이 부회장은 민감한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 회피로 일관했고, 답변 또한 지극히 원론적이었다. ‘최순실을 처음 안 시점이 언제냐’, ‘승마 지원금 37억 원을 정유라에게 주기로 결정한 사람은 누구냐’ 등의 질문에 대해 “잘 모른다”거나 “기억나지 않는다”는 식으로 답변했다. 또 최순실 소유의 코레스포츠(현 비덱스포츠)에 37억원을 지원한 과정에 대해서도 “어쩔 수 없는 사정이 있었다”고 답하면서도 구체적인 사정은 “검찰과 특검 수사에서 소상히 사실이 규명될 것”이라고 피해나갔다. “조사가 끝나면 절 포함해 조직 누구든지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했다. 의원들의 추궁이 계속되면 “저희가 부족한 점이 많았다” “앞으로 좋은 기업이 되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하겠다”는 식으로 즉답을 회피했다. 이 부회장의 답변 태도를 놓고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별명 하나를 주겠다”며 “돌려막기 재용, 그것도 사지선다형 돌려막기 재용”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즉 ‘모르겠다, 기억이 안 난다, 제가 부족했다, 앞으로 잘하겠다’는 등 4개 답변을 앵무새처럼 번갈아가며 되풀이 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이 부회장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서 자유롭다고 믿는 국민은 그렇게 많지 않다. 언론과 특검을 통해 드러나고 있는 사실과 정황들은 ‘의혹 수준’이 아니라 점점 ‘사실’로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이 부회장은 결코 억울한 ‘whipping boy’가 아니다. 부정부패 측면에서 다른 재벌들의 행태보다 더 심각한 혐의를 받고 있고, 또 ‘whipping boy’는 해당 사건에 아무런 상관도, 또 아무런 잘못도 없는 사람일 때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촛불집회에서 국민들이 외친 구호 중 하나는 ‘재벌도 공범이다’였다. 특히 이재용 부회장을 구속하라는 구호가 나오기도 했다. 다만 청문회에서 이 부회장이 두 가지를 약속한 점은 긍정적이다.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 폐지와 전경련 탈퇴다.

 

#3. 갤럭시노트7 사태와 “뛰어내리세요” 일화

삼성은 2016년 8월 19일 홍채 인식 센서와 방수·방진 기능 등을 장착한 갤럭시노트7을 야심차게 공식 출시했다. 하지만 충전 중 배터리 폭발 사진이 올라왔다. 처음에는 배터리 폭발이 특정 생산라인에 한정된 사건으로 설명하고, 즉각적인 리콜 대신 배터리 과열을 방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패치 설치 등으로 대처하는데 그쳐 갤럭시 제품의 불신을 더욱 증폭시켰다. 전세계 항공기들에서 폭발물 취급을 받았고, CNN 등 세계 주요 언론은 갤럭시 제품을 폭탄으로 조롱하는 보도를 하는 등 브랜드 이미지가 심각한 타격을 입고 전량 리콜 조치를 단행했다.

삼성노동인권지킴이 조돈문 상임대표는 “갤럭시노트7은 경쟁사 애플의 아이폰 신제품을 의식한 선제적 출시 의도 뿐만 아니라 이재용 총수 후계자 위상 만들기의 일환으로 조기 출시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며 “2000년 벤처기업들을 인수해 이재용이 인터넷 관련 사업을 주도하게 한 e삼성 전략과 마찬가지로 이재용 경영 후계자 위상 만들기 기획 프로젝트의 또 하나의 실패로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 출판국 윤영호 기자는 10월 31일 온라인 잡지 ‘매거진 D’에서 지나친 실적주의와 건전한 소통부재가 갤럭시노트7 사태의 원인이라고 전했다. “지나친 실적주의에 따라 마케팅 담당 임원들이 분위기를 주도하게 되고, 개발 담당 엔지니어들은 ‘출시 시기를 늦추더라도 검증을 더 해봐야 한다’는 소리를 절대 할 수 없는 분위기가 되어 버렸다”는 삼성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이 기사는 ‘아버지 뛰어넘으려는 조급증, 화 부를 수 있다’는 제목을 달고 있다. 조돈문 상임대표의 글과 일부 일맥상통하는 진단이다. 이 기사는 현재 ‘매거진 D 네이버 포스트’에만 남아 있다. 삭제되었기 때문이다. 이 기사는 이 부회장이 삼성전자 A임원으로부터 ‘사업현안’을 보고받은 후 “최선을 다했는데도 안 되면 어떻게 할 건가요”라고 물은 후, A 임원이 답변을 주저하자 “뛰어내리세요”라고 했다는 식은땀 나는 일화로 시작하고 있다. 이 부회장의 실적 지상주의를 단적으로 드러내 주는 이야기다. 최근 갤럭시노트7 폭발 원인을 규명하는 작업을 마무리 했다는 전언이 나온다. 차기작인 갤럭시S8 개발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라고 한다. 지나친 실적주의는 CSR의 중요한 이슈인 제품안전을 무시할 수 있는 풍토를 만든다. 또 그 실적이 후계자 위상 만들기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면 더욱 그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결국 제품안전과 책임도 리더십의 문제다.

 

최순실씨가 마장마술 대회 도중 정유라씨에게 음료수를 건네는 모습. 정윤회씨는 승마장에 자주 오지 않았지만 최순실씨는 대회 때마다 승마장을 찾았다고 한다.

최순실씨가 마장마술 대회 도중 정유라씨에게 음료수를 건네는 모습. 정윤회씨는 승마장에 자주 오지 않았지만 최순실씨는 대회 때마다 승마장을 찾았다고 한다.

정유라 300억원 vs. 고(故) 황유미 500만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다시 돌아와 보자. 삼성은 미르재단에 125억원, K스포츠재단에 79억원을 출연했다. 최순실과 정유라에게 80억, 장시호에게 16억원 지원 등 드러난 자금만 합쳐도 총 300억원이다. 그러나 산재 노동자들과 여전히 냉혹하다. 조돈문 상임이사는 “삼성은 2014년 5월 백혈병 등 산업재해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반올림과 교섭을 시작하는 등 전향적 자세를 보이는 듯 했으나, 자신들이 일방적으로 출범시킨 조정위원회가 제출한 권고안도 무시하고, 백혈병 등 직업병으로 투병중이거나 사망한 피해자들에 대한 정당한 보상과 재발방지책 실시를 거부하고 있다”고 ‘이재용 시대의 삼성 : 다시 삼성을 묻는다’에서 쓰고 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이 부회장에게 백혈병으로 사망한 “고(故) 황유미 씨에게 500만원을 내밀었고, 정유라 씨에게 300억원 내민 게 삼성”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계기로 ‘삼성을 다시 묻자’는 목소리가 높다. 삼성으로 대표되는 기업 운영의 구시대적 적폐를 청산하고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자는 목소리다. 이 물음의 일차적 대답은 이 부회장의 몫이다.

president
By president 2017.01.20 15:45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