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겨울 제철나기

president
By president 2016.01.31 02:02

건강식품/ 겨울 제철나기

건강식품/ 겨울 제철나기

명태미역

가리비 파래

겨울철 해산물로 건강한 겨울나기

명태, 미역, 가리비, 파래로 맛도 건강도 즐기자

 

‣명태, 간 보호는 물론 숙취 해소에 제격

명태는 상태에 따라 생태, 동태, 북어, 황태 등으로 부른다. 갓 잡아 싱싱하면 생태, 얼리면 동태, 말리면 북어, 얼렸다 말리기를 여러 번 반복하면 황태다. 담백한 흰살 생선인 명태는 콩나물을 듬뿍 넣고 찜으로 만들어 먹으면 일품이다. 겨울에는 생태로 즐길 수 있다. 생태와 무, 미나리, 쑥갓을 넣고 끓인 생태탕은 술자리가 잦은 연말에 간을 보호하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해장국으로 제격이다.

 

‣미역, 고혈압과 동맥경화증 예방에 그만

미역은 칼슘·칼륨 등 미네랄이 풍부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알긴산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열량이 낮아 살을 빼려는 사람이 먹기 좋다. 미역국 끓일 때 찹쌀가루로 빚은 새알심과 들깨가루를 넣으면 영양이 더욱 풍부한 미역국을 즐길 수 있다. 이국적인 맛을 원하면 우유에 불린 미역, 으깬 감자, 다진 양파, 마늘을 넣고 끓여 미역감자수프를 만들어 먹자.

 

‣가리비,타우린 풍부, 콜레스테롤 떨어뜨려

가리비는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타우린이 풍부해 동맥경화증 예방에 도움이된다. 또한 철분과 비타민B2가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 해감한 가리비의 입을 벌려 내장을 제거한 뒤 치즈를 올려 굽거나, 토마토소스와 아스파라거스를 올려 구우면 영양만점 별미다. 국물을 좋아한다면 가리비와 화이트와인, 통후추, 마늘 등을 넣고 찜으로 즐기자. 단, 오래 굽거나 삶으면 질겨지니 주의한다.

 

‣파래, 폐 건강에 도움, 흡연자에게 이로워

흡연자라면 12월 제철식품 중 파래에 주목하자. 파래에 들어 있는 메틸메티오닌은 니코틴의 독을 제거하고, 비타민A는 폐의 점막을 보호한다. 파래는 무를 넣어 초무침으로 즐길 때 가장 맛있다. 이때 사과나 단감을 채썰어 곁들이면 새콤달콤한 맛은 물론 영양까지 더할 수 있다. 파래전도 별미다. 파래에 쌀가루와 새우가루, 채썬 양파를 넣고 버무리듯 반죽해 얇게 지지면 바삭하고 감칠맛 나는 파래전이 된다.

president
By president 2016.01.31 02:02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