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I/자본시장의 ‘아이돌’부상하는 SRI … 사회책임투자, 자본시장의 ‘아이돌’로 부상 펀드 출시 릴레이, 활성화 법 봇물

president
By president 2017.09.02 15:38

■SRI/자본시장의 ‘아이돌’부상하는 SRI … 사회책임투자, 자본시장의 ‘아이돌’로 부상  펀드 출시 릴레이, 활성화 법 봇물

SRI/자본시장의 ‘아이돌’부상하는 SRI

사회책임투자, 자본시장의 ‘아이돌’로 부상

펀드 출시 릴레이, 활성화 법 봇물

 

최근 사회책임투자(SRI)가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펀드시장에서도 사회책임투자 펀드가 일부 운용사를 중심으로 출시되는 등 꿈틀대고 있다. 사회책임투자 리테일 펀드(공모펀드)의 경우 2009년 ‘마이다스책임투자’ 펀드를 끝으로 맥이 끊어졌다. 그러나 올해 5월 하이자산운용이 ‘하이사회책임투자’를 출시했고, 8월 중순에는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이 ‘삼성 착한책임투자 펀드’를 선보였다. 한화자산운용도 ‘ARIRANG ESG우수기업 ETF’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삼성자산운용은 MSCI와 상품개발을 논의 중이며, 미래에셋자산운용도 ESG 상품을 만들어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 argos68@naver.com

 

우리나라의 국부펀드인 한국투자공사(KIC)는 은성수 사장이 기자간담회에서 ESG 투자를 밝히며 “3억 달러 안팎의 ESG 펀드를 조성하고 이르면 내년 초까지 이를 운용할 전문 운용사를 선정한 뒤 투자를 개시하겠다”며 “앞으로 글로벌 책임투자 확산 추이와 시장환경 및 운용성과 등을 감안해 ESG 투자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사회책임투자가 자본시장의 ‘아이돌’이 될 기세다. 사회책임투자(SRI :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는 투자자의 철학과 관점 혹은 목적과 강조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된다. 현대적 의미의 사회책임투자는 투자대상의 재무적 측면(매출액, 영업이익률 등)만이 아니라 ESG 즉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측면을 통합적으로 고려해 투자하는 방식이다. 이 정의는 사회책임투자의 여러 실행방식 중 ‘통합(Integration)’ 즉 ‘재무분석과의 통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투자대상에 대한 리스크 매니지먼트(Risk Management)와 장기적 기업가치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관심은 ‘스튜어드십 코드’ 부상과 긴밀하게 연동되어 있다.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는 타인의 자산을 관리·운용하는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이다. 투자대상기업의 중장기적인 가치향상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고객과 수익자의 중장기적인 이익 도모가 목적이다. 이를 위해 의결권, 경영진과의 대화, 주주제안, 감시 등 주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의무를 다하자는 기관투자자의 행동지침이다. 이 스튜어드십 코드는 ‘책임(responsibility)’라는 고리로 사회책임투자와 궤를 같이 한다. 수탁자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즉 가입자의 이익을 최대로 고려하기 위해서는 투자대상기업의 재무적 측면 뿐만 아니라 ESG 등 비재무적인 측면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는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는 모든 고려를 다해야 한다는 점이 기본이 된다. 해외에서는 수탁자 책무와 사회책임투자(혹은 책임투자)가 상충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이미 내렸다. 지난 12월 중순에 제정되어 발표된 한국형 스튜어드십 코드도 비재무적인 측면의 고려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SRI와 스튜어드십 코드 = 자본시장의 쌍두마차

시장의 이러한 반응은 사회책임투자와 스튜어드십 코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고 현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이라는 점에 기인한다.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는 ‘공정한 대한민국’을 구현하기 위한 ‘11가지 경제민주화 방안’들을 제시했는데, 그중 10번째로 “국민연금을 정치·경제권력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고, 주주권 행사 강화로 건전한 시장질서를 확립하겠다”며 “사회책임투자 원칙에 입각한 국민연금의 주주권 강화”를 약속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스튜어드십 코드 등 시장감시 장치의 건전한 작동을 통해 재벌들의 지배구조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ESG 반영, 장기투자, 주주권 강화를 원칙으로 하는 사회책임투자도 그 어떤 다른 투자보다도 시장감시 기능을 할 수 있는 방식이다. 사회책임투자가 스튜어드십 코드와 더불어 현 정부에서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사회책임투자와 스튜어드십 코드는 자본시장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위한 쌍두마차다.

 

글로벌 금융은 SRI가 대세

사회책임투자는 이제야 국내에서 주목을 받고 있지만, 거부할 수 없는 전세계의 글로벌 트렌드다. 전세계의 유수 자본시장은 사회책임투자라는 대양(大洋)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 사회책임투자는 도도한 물결이다. 문재인 정부의 사회책임투자와 스튜어드십 코드의 정책 기조 채택은 지속가능금융의 틀 속에서 진행되는 이러한 변화를 어느 정도 인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세계 사회책임투자 규모는 2016년말 기준 22조9000억 달러에 이른다. 기관투자자 자금의 약 26% 수준이다. 유럽(52.6%)과 미국(21.6%)이 사회책임투자 시장 규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유럽은 50% 이상이 사회책임투자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다. 유럽과 미국은 사회책임투자의 전통적인 강국이다. 그런데 일본의 성장은 눈부시다. 2014년 70억 달러에 불과하던 일본의 사회책임투자 규모는 2016년에는 4740억 달러로 급등했다. 가히 폭발적이라는 표현도 모자랄 정도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Global Sustainable Investment Review’ 2016년 보고서는 일본을 아시아에서 제외해 별도로 규모를 산정할 정도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의 사회책임투자 규모는 전세계 사회책임투자 규모 대비 2.1%를 차지한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전체(Asia ex Japan)는 0.2%에 불과하다. 일본의 성장은 아베 정부의 적극적인 사회책임투자 장려정책 덕분이다. 아베 내각은 ‘일본 산업 재부흥 전략’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에 초점을 맞추었고, 이의 일환으로 2014년도에 스튜어드십 코드를 제정해 발표했다. 그리고 2015년 9월 27일에 아베 총리는 UN summit에서 일본의 공적연기금이자 전세계 최대 기금인 GPIF의 PRI 서명 즉 책임투자원칙 서명을 진행했고, 2016년에는 GPIF의 일본판 스튜어드십 코드를 채택했다. 스튜어드십 코드 제정 원년인 2014년 127개의 기관투자자가 가입했지만, 2016년 말에는 214개로 증가했다. 스튜어드십 코드의 성공적인 안착은 기업들의 자사주 매입과 주주환원 정책을 촉발했고, 장기박스권 탈피의 동력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2

 

 

국내 SRI 규모=조족지혈 보다 못하다

이에 비하면 우리나라의 사회책임투자는 명함을 내기도 부끄러울 정도다. 규모만 보더라도 글로벌에 비하면 조족지혈(鳥足之血)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 한국의 사회책임투자 규모는 2016년 말 기준으로 약 7조원 수준이다. 공적연기금과 우정사업본부 그리고 SRI 리테일 펀드의 규모를 합친 규모다. 이 규모는 2014년 일본의 사회책임투자 수준이다. 7조원 중에는 3대 공적연기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6조6224억원), 3대 공적연기금 중에서도 국민연금이 절대적이다(6조3700억원). SRI 리테일 펀드는 한 때 2조원으로 향해가는 듯 했으나, 점점 자금이 이탈하더니 현재는 3000억원 이하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미국이 최근 2년 사이 리테일 투자자금 중 사회책임투자 비중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는 점과 비교된다. 역주행이다.

SRI 리테일 펀드는 그렇다 치고, 사회책임투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또 국내 사회책임투자를 이끌어 간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공적연기금의 현황을 속 깊이 들여다 보면 더욱 한숨이 나온다. 현재 67개 국내 공적연기금 중 사회책임투자 방식으로 기금의 일부를 운용하고 있는 기관은 3군데다. 국민연금, 사학연금, 공무원연금이다. 우정사업본부도 사회책임투자를 일부 운용하고는 있지만 이 기관은 국가재정법상 공적연기금이 아니다.

먼저 국민연금의 사회책임투자는 2016년 기준으로 6조3700억원이다. 2015년에는 6조8516억원이었다. 오히려 줄어들었다. 세계적 흐름에 역주행했다. 사학연금은 2016년 2,124억원으로 2015년 996억원에 비해 크게 늘었다. 그런데 올해 7월엔 사회책임투자금액은 제로(0)이 되었다. 벤치마크인 코스피 대비 수익률이 조금 떨어졌다는 이유로 모두 빼버렸기 때문이다. 내일신문이 취재한 위탁운용 담당 관계자에 따르면 “SRI 펀드의 절대수익률이 나쁘지 않았지만 사학연금에서 기준으로 삼고 있는 벤치마크대비 수익률이 낮아 회수할 수밖에 없었다”며 “코스피 지수 상승에 배당종목들이 늘어나 배당수익까지 감안하니 벤치마크대비 상대수익률이 더 낮아졌고 특히 올해 상승세가 컸던 IT와 금융 부문을 담지 못해 수익률에 차이가 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이번 자금회수가 사회책임투자 중단을 의미하지는 것이 아니다”며 “이달 안에 새로운 SRI 신규투자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공무원연금은 어떤가. 2015년 1,091억원이었으나 2016년 말에는 400억원으로 축소되었다.

2015년부터 최근까지의 사회책임투자의 규모 측면에서의 흐름을 보면 우리나라의 공적연기금의 사회책임투자는 역주행 그 자체다. 총기금운용 대비 사회책임투자의 비중을 보면, 우리나라 공적연기금이 얼마나 사회책임투자 무관심했는지를 알 수 있다. 2016년 기준으로 보면, 국민연금은 1.14%, 사학연금은 1.52%, 공무원연금은 0.61%다. 1% 대 혹은 1% 이하 대다. 3대 연기금의 사회책임투자 비중은 1.14%다. 참고로 우정사업본부는 0.11%다. 공공성이 강한 국민연금이 사회책임투자에 소극적인데, 어떤 기금에 이에 적극 나서겠는가. 지난 7월 김진표 당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이 “연금 기금이 558조원이나 되기 때문에 일정 비율은 사회책임투자 펀드로 써 줘야 전체적으로 국민 재산을 더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지킬 수 있다”고 발언한 건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나왔다. 그런데, 김진표 위원장도 번지수를 잘못 짚었다. 일정 비율을 사회책임투자 펀드로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PRI 취지에 비추어 보면 동의할 수 없지만, 그래도 한국적 상황을 고려하면 인정될 수 있다. 문제는 김진표 위원장의 발언을 맥락에 비추어 보면 ‘사회책임투자’와 ‘사회적 투자’를 혼동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사회적 투자’는 공공투자지만 ‘사회책임투자’는 순전히 공공투자는 아니기 때문이다. 김진표 위원장은 공공투자로서의 ‘사회적 투자’를 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SRI 활성화 법 대거 제출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사회책임투자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우선 법과 제도에 대한 정비가 시급해 보인다. 사실, 20대 국회에서는 사회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한 다수의 법안이 제출되어 있다. 국가재정법, 국민연금법, 한국수출입은행법, 한국산업은행법, 한국투자공사법, 자본시장법 등이다. 기금운용이나 정책금융 운용시 ESG 고려를 의무화하거나, 자율로 하거나, 공시를 강화하는 법안이다. 국가재정법의 경우는 매년 진행되는 기금운용평가에 사회책임투자 관련 지표를 만들어 이를 평가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국가재정법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개정했을 경우, 67개 연기금 전체에 해당되기 때문에 공적연기금의 사회책임투자를 효과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다. 특히 기관 평가는 곧 기관장 평가로 연동되기 때문에 기금 기관장이 사회책임투자에 좀 더 신경을 쓸 여지가 많다.

20대 국회에 발의된 법 중, 한국투자공사법과 자본시장법은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상태다. 한국투자공사법은 국민연금이 가습기 살균제 가해기업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은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최초로 밝히고 난 후 공론화 된 이후, 한국투자공사가 옥시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이 발의한 법이다. 이 법안은 한국투자공사가 국부펀드를 주식으로 운용할 경우 ESG를 자율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로, 상임위를 통과하자, 한국투자공사는 내년에 ESG 투자를 단계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자본시장법은 상장기업이 사업보고서 상에 ESG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시하도록 하는 법안으로, 자유한국당 홍일표 의원,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 전재수 의원이 각각 발의했다. 이중 홍일표 의원, 이언주 의원, 민병두 의원 안에 병합 심사되었고, 그 과정에서 ‘의무공시’를 ‘자율공시’로 해 상임위를 통과했다. 자본시장법에 ‘사회적 책임’ 관련 정보 공시에 대한 근거를 남겼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평가될 수 있지만, ‘자율’이라는 점 때문에 기업들이 얼마나 참여할지는 의문으로 남는다. 때문에 자체에 자본시장법을 재발의 해 ESG 공시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전하다. 그럼에도 관계 당국인 금융위원회는 공시지침에 ESG 공시와 관련한 제반 사항에 대한 지침을 만들어 기업들에게 공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ESG의 정의, ESG의 기준, ESG 정보공시의 내용, 공시 범위, 공시 양식 등이다.

자본시장법이 중요한 건, 바로 사회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요건이기 때문이다. 정보가 없는 투자는 말 그대로 ‘깜깜이 투자’다. 사회책임투자에서 중요한 정보는 비재무적인 정보로, ESG 즉 환경, 사회, 지배구조로 통칭된다. 그래서 유럽연합(EU)에서는 500인 이상 고용한 EU 역내의 기업에 ESG 정보공개를 의무화하는 법이 지난 2014년 4월 의회에서 압도적으로 통과했다. 이 법에 따라, 올해 6월 ESG 정보공개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EU 회원국에 배포했다. EU 회원국은 이 가이드라인에 근거해 자국의 ESG 정보공개에 대한 지침을 만들게 된다. 이를 적용한, 기업의 ESG 정보공개 최초 보고서는 2018년부터 나온다.

국민연금은 사회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해 집중적으로 요구받고 있는 공적연기금이다. 특히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자 역할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그렇다.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 강화 법안은 이러한 맥락에서 20대 국회에서 대거 발의되었다.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에 주주권행사 전문위원회 설치, 의결권행사 전문위원회의 법정기구화, 기금이사와 기금운용위원에게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명시, 발행주식 총수 100분의 3 이상을 기금이 보유한 기업의 주식 의결권 행사는 의결권 행사 전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의무적으로 거치도록 한다든지 등이 대표적이다. 총 9건이 발의되었다. 권미혁, 이학영, 제윤경, 백혜련, 채이배, 윤소하 의원 등이 대표발의 의원들이다. 스튜어드십 코드와도 밀접하게 연동되어 있는 법안이다.

 

SRI는 정권의 이슈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사회책임투자는 2003년 최초로 시작되어, 2006년과 2007년 주목을 받았다가, 그 이후 정체 혹은 침체기를 보냈다. 2017년 촛불민심으로 정권을 잡은 문재인 정부 들어 사회책임투자가 다시 조명받고 있다. 항간에서는 현재의 조명을 ‘반짝 조명’이라고 보기도 한다. 녹색성장이 그랬고, 창조경제가 그래왔기 때문이다. 시장은 그러한 정권의 이슈에 잠깐 편승했을 뿐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물론 시장의 행태에 그런 부분이 있다. 그러나 분명한 건 사회책임투자는 정권의 이슈가 아니라는 점이다. 세계가 사회책임투자로 가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있다는 점이고, 선진국은 이를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사회책임투자는 시대적 요청인 ‘경제민주화’를 가장 시장친화적으로 촉진하는 수단이다.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CSR)을 가장 부드럽게 유도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사회책임투자는 선택이 아니다. 23조 달러에 육박하는 거대한 자본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우리나라는 사회책임투자 후진국이다. 때문에 정부가 이를 방안을 총체적으로 수립해 시장에 긍정적 시그널을 주어야 하고, 그 일환으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적인 법과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하는 이유다. 일본의 사례에서 뼈 아프게 배워야 한다. 공적연기금과 민간금융도 이러한 방향에 수동적 대응이 아닌 능동적, 적극적 대응으로 사회책임투자 시장을 주도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금융과 산업의 미래는 그 과정에서 보이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 국내 식품업계 최초

아태지역 3년 연속 DJSI기업에 편입

CJ제일제당이 세계적 권위의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이하 DJSI) 평가에서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식료품 분야 기업으로 3년 연속 편입됐다.

DJSI 는 1999년 세계 최대 금융정보사인 미국 S&P 다우존스(S&P Dow Jones Indices)와 지속가능성 평가 전문기관인 스위스 로베코샘(Robeco SAM)이 공동으로 개발한 글로벌 기업평가 기준이다.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을 평가하며 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 및 사회책임투자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DJSI는 유동 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상위 2,500개 기업을 평가하는 DJSI 세계(World) 지수와 아시아 지역 상위 600개 기업을 평가하는 아시아-태평양(Asia Pacific) 지수, 그리고 국내 상위 200대 기업을 평가하는 한국 지수로 분류된다.

CJ제일제당은 전체 평가 대상중 상위 13% 안에 들며 아시아-태평양 지수에 편입되었으며 이에 따라 한국 지수에는 자동으로 들어갔다. 국내 식음료 업체가 DJSI 아시아-태평양 지수에 3년 연속 편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J제일제당은 크게 경제와 환경, 사회 분야로 나눠진 총 25개의 평가 항목에서 대부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올해 DJSI는 전사차원의 사회/환경적 목적 기반 활동에 대한 평가항목이 추가되었는데 CJ제일제당은 환경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패키징 정책을 수립하고 공개한 점, 물 자원 활용 정책을 수립한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 밖에도 지난 1년간 UN에서 발표한 SDGs(지속가능한 개발 목표)에 대한 중요성을 파악하고 및 회사내부적으로 중요성을 강조한 점과 ‘협력사 행동규범’을 선언하고 협력사의 윤리 및 인권 영역의 역량을 개선하고자 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동반성장지수에서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은 데 이어 이번 DJSI 등재를 계기로 앞으로 경영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인정받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국내 기업중에서는 포스코와 SK텔레콤, S-오일 등이 DJSI 세계 지수에 7~8년 이상 장기 편입되고 있다. DJSI 평가결과는 매년 9월~10월경 발표하는데 수시로 기업의 경영상황을 관찰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경우, 그 즉시 자격을 박탈할 정도로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 그만큼 장기 편입된 기업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평가는 우호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석환 CJ제일제당 CSV팀장은 “CJ제일제당이 3년 연속 DJSI지수에 편입된 것은 아시아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며 “앞으로 DJSI 세계 지수에도 오르는 것을 목표로 삼고 필요한 부분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president
By president 2017.09.02 15:38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