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직원공제회, 사회책임경영 앞장 내년 사회책임투자 확대 및 스튜어드십코드 전격 도입 구매 및 입찰에서 中企차별 논란 등 불공정 시비 일기도

president
By president 2017.11.24 19:15

■한국교직원공제회, 사회책임경영 앞장    내년 사회책임투자 확대 및 스튜어드십코드 전격 도입  구매 및 입찰에서 中企차별 논란 등 불공정 시비 일기도

한국교직원공제회, 사회책임경영 앞장

내년 사회책임투자 확대 및 스튜어드십코드 전격 도입

구매 및 입찰에서 中企차별 논란 등 불공정 시비 일기도

 

한국교직원공제회(이하 공제회)가 사회적 책임경영을 위한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 9월 13일 사회책임투자(SRI)와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전격적으로 발표한데 이어 최근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소개했다.

이번 공제회의 ‘사회책임투자 도입 추진 계획안’에 따르면, 내년부터는 사회책임투자를 확산하고 2019년 이후부터는 사회책임투자를 전면적으로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산운용정책서(IPS) 및 관련 규정을 개정해 사회책임투자를 고려한 근거규정을 신설했다. 내년에는 투자대상기업 또는 운용사의 ESG(환경‧사회‧거버넌스)기준 준수여부 판단을 위한 자료수집 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간접투자 전반에서 ESG 기준을 반영할 방침이다. 2019년에는 투자대상기업 또는 운용사의 ESG 기준 점수를 바탕으로 투자 적합성을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등급 제도를 구축해 모든 투자판단시 ESG 기준을 고려하는 등 사회책임투자를 전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사회책임투자와 더불어 최근 자본시장의 빅 이슈 중 하나는 스튜어드십 코드다. 지난해 교직원공제회가 1% 이상 지분보유 31개 기업들의 이사회 안건(135건) 중 반대표를 던진 건수는 8건에 불과했다. 올해 상반기 40개 기업의 정기·임시주총 179개 안건 중 반대표(일부반대 포함)를 행사한 건수는 19건으로 반대비율이 조금 높아졌지만 여전히 책임성 측면에서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교직원공제회는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을 위한 원칙’인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전격 발표하고 코드 도입을 위해 관련 규정을 개정해 근거를 마련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 아직 코드참여 의향서를 제출하지는 않았지만, 우선 보유주식의 책임 있는 의결권행사를 위해서 △의결권행사 기준을 변경했고 △의결권행사협의회를 신설했다. 보유지분율에 따른 전결기준에 기금운용이사를 포함시켜 의사결정 기준을 강화했고, 의결권 행사대상 선정의 합리성을 높이기 위해 보유비중 기준을 추가했다. 의결권행사협의회는 의결권 행사 안건에 대한 의사결정기구로, 국내외 상장주식에 대한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신설했다. 이에 따라, 보유지분율이 5% 이상인 종목에 대해서 기존에는 투자운용관리협의회에서 의결권 행사에 대한 의사를 결정했으나, 보유지분율 3% 이상이고, 보유비중 1% 이상인 종목에 대한 의결권, 또 보유비중 5% 이상인 종목에 대한 의결권은 의결권행사협의회에서 결정한다. 특히 공제회의 스튜어드십 코드 및 사회책임과 관련, 이사회에 여성임원이 한 명도 없다는 점은 다양성 측면에서 문제가 크다는 지적이다. 또한 구매 및 입찰 진행 과정에서 중소기업 차별 논란 등 불공정한 관행은 사회적책임경영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점이다. 올해 공제회 기금운용 규모는 31조2,658억원에 달해, 행정공제회, 군인공제회, 과학기술인공제회, 경찰공제회 등 공제회의 맏형 격으로 금융시장에서도 큰 손이다.

president
By president 2017.11.24 19:15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