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완 재외동포연구원장, 88차 재외동포포럼서 강연 “재외동포 관련法·제도 정비해야” … 국회 통과 법안 단 2개 그쳐, 긍정인식 교육도 제안

president
By president 2017.11.29 12:45

■임채완 재외동포연구원장, 88차 재외동포포럼서 강연  “재외동포 관련法·제도 정비해야” … 국회 통과 법안 단 2개 그쳐, 긍정인식 교육도 제안

“재외동포 관련法·제도 정비해야”

임채완 재외동포연구원장, 88차 재외동포포럼서 강연

국회 통과 법안 단 2개 그쳐… 긍정인식 교육도 제안

 

재외동포와 관련한 법과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또한 재외동포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국내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임채완 재외동포연구원장(전남대 명예교수)은 지난 8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제88차 재외동포포럼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주제 ‘재외동포에 대한 국민의식 변화양상’에 대해 강연했다.

임 원장은 이날 재외동포 관련 법·제도의 미비, 대중매체의 부정적 이미지 생산 등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국회에서는 재외동포 관련 의안이 많이 발의됐지만, 정작 통과된 법안은 2개에 불과하다”며 “재외동포 관련 법제화를 위한 기반조성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제는 친숙해진 단어인 ‘한상’도 10년 넘도록 교육과 연구를 통해 이해도가 높아진 것”이라면서 “재외동포에 대한 인식도 교육을 통해 알리고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임 원장은 재외동포재단에서 조사한 기존 다섯 차례의 ‘재외동포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보고서’ 내용분석을 통해 재외동포에 대한 무관심과 부정적인 인식이 증가한 상태를 지적했다. 분석결과 동질감, 소속감, 호감도 등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이 과거보다 최근 조사에서 더 낮게 나온 것. 이에 재외동포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 방안으로 재외동포 이해교육 확대 및 다문화·다민족 인식 개선 동시 구현 프로젝트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세계한민족과 한국 재외동포, 한국민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류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으며, 체계적 영사업무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임 원장은 “재외동포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이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는지 파악하는 것은 향후 정부기관의 재외동포정책 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제공된다”면서 “재외동포와 한국 국민과 간의 적절한 협력정책 수단을 강구하는 데도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모국에 대한 유대감 및 정체성 강화를 위해서도 필요한 연구”라고 말했다.

president
By president 2017.11.29 12:45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