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히토 일왕 위안부의 손을 잡아준다면 …. 신경호 교수, 재외동포 포럼서 주장, 한일관계 극적 복원 … 한일 국회의원이 나서면 일왕 한국방문 성사될 것

president
By president 2017.12.28 11:32 Updated

■아키히토 일왕 위안부의 손을 잡아준다면 ….  신경호 교수, 재외동포 포럼서 주장, 한일관계 극적 복원 … 한일 국회의원이 나서면 일왕 한국방문 성사될 것

아키히토 일왕 위안부의 손을 잡아준다면 ….

신경호 교수, 재외동포 포럼서 주장…한일관계 극적 복원

한일 국회의원이 나서면 일왕 한국방문 성사될 것

 

“아키히토 일왕이 퇴임하기 전 한국을 방문해 현재 40여명 정도 생존하고 있는 위안부들의 손을 잡는다면 한·일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신경호 일본 고쿠시칸대 21세기아시학부 교수는 지난 19일 서울 구로구 소재 휴먼인러브 사무실에서 열린 제 89차 재외동포 포럼에서 ‘현대 한일정치, 그리고 동교(東橋)김희수 선생과 나’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갈수록 우경화 길을 가고 있는 아베신조 정권에서 위안부문제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며 “아키히토 일왕이 한국을 방문하면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 있지 않겠느냐”고 조심스럽게 진단했다. 즉 위안부 문제에 대해 신 교수는 현 아키히토 부친인 히로이토 왕이 재직할 당시 저질러진 치욕이기 때문에 그 아들이 죽기 전에 꼬인 실타래를 풀고 넘어갈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아키히토 일왕은 신(神)의 아들이 아닌 인간 일왕으로서 역사학자이며 평화주의자인 만큼 그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했다.

신 교수는 “아키히토 일왕이 대지진이나 홍수 등 천재지변이 일어나면 현장을 찾아가 이재민과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무릎을 꿇고 이야기하는 휴먼니스트다”며 “한일 양국의 분위기만 조성된다면 위안부와의 화해를 위해 직접 나설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아키히토 일왕은 2019년 4월 30일 퇴임하고 다음날인 5월1일 그의 아들이 취임한다. 앞으로 남은 임기는 17개월 정도다.

아키히토 일왕 방한초청 성사 여부에 대해 신 교수는 “쉬운 문제는 아니지만 21세기 한일 양국이 순항하기 위한 완충지대가 필요한 만큼, 국가와 국민을 위해 양국 국회의원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한국일본근대학회장이기도 한 신 교수는 지금까지 일본 신당개혁 아라이 히로유키 전 대표, 공명당 아카바 가즈요시 의원, 자유민주당 마쓰시타 신페이 의원 등과 다양한 교류활동을 전개, 양국간 정치 문제해결에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왔다.

신 교수는 지난 9월15일 국회에서 한양대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주최의 ‘한일 상생을 위한 인문사회포럼’토론회에서도 이같은 주장을 펴 눈길을 끌었다. 최근에는 이낙연 총리가 일본 아사히 신문과 인터뷰에서 “(일왕이) 퇴위 전에 한국에 와서 그간 양국이 풀지 못했던 문제에 대한 물꼬를 터 준다면 양국 관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힌 것도 신 교수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이날 신 교수는 “왜 유럽은 평화의 존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한일문제가 지금까지 꼬여온 이유는 반성이 없는, 전후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결과”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1945년 일본이 패전 한 뒤 곧바로 현대국가로 재편을 서둘렀고 여기에 한국이나 중국도 전후 처리를 각자의 방식대로 국가체제를 만들었다”며 “이런 이유로 ‘아시아공동체’라는 어젠다를 만들어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신 교수는 2011년 3월11일에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이 없었다면 한일은 물론 동아시아 관계가 새롭게 정립됐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놨다. 즉 얘기치 못한 천재지변이 발생하면 정권은 이를 악용하는 측면이 적지 않다는 설명이다.

그는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자 당시 마쓰시타 정경숙 출신의 엘리트 정치인들이 주축이었던 민주당 정권은 매뉴얼적인 정치와 정권 운영의 미숙함으로 그들의 매니페스트는 국민의 총의를 이끌어 내지 못 하였다. 그 후 다시 정권에 등장한 아베는 이러한 일련의 사태를 우경화에 활용했고 이를 틈타 그가 약속했던 매니페스트 등의 공약도 파기시켰다”고 주장했다. 특히 신 교수는 “3.11이후 한국정부가 일본을 위해 좀 더 적극적인 자세를 취했다면 한일양국의 불편한 관계도 다소 복원됐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전했다.    박철의 기사

president
By president 2017.12.28 11:32 Updated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