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옥주 이사장, 대통령 순방에 서류 꾸며 경비 횡령” … 경기콘크리트조합원 “조합 예산 2천400여만 원 꿀꺽” … 심 이사장 “통산부서류 기입방법 잘 몰라 일어난 일”

president
By president 2018.01.08 18:30 Updated

■“심옥주 이사장, 대통령 순방에 서류 꾸며 경비 횡령” … 경기콘크리트조합원 “조합 예산 2천400여만 원 꿀꺽” … 심 이사장 “통산부서류 기입방법 잘 몰라 일어난 일”

“심옥주 이사장, 대통령 순방 허위서류 꾸며 경비 횡령”

경기콘크리트조합원 “조합 예산 2400여만 원 꿀꺽”

심 이사장 “산업부서류 기입방법 잘 몰라 일어난 일”

1

한국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연합회 소속 경기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 심옥주 이사장이 지난해 6월 7일 개인비리 혐의로 조합원들로부터 고발을 당해 협동조합 이사장들의 비리백태가 또 다시 주목받고 있다. 본지가 익명의 제보자로부터 단독 입수한 자료(2017형제 48059호)에 따르면 심 이사장은 지난 2014년 박근혜 전 대통령 인도 방문 순방에 동참하면서 경제사절단 문서를 허위로 작성해 조합예산 2400여만 원을 횡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지난해 6월 경기콘크리트협동조합원인 A씨가 ‘대통령 인도 경제순방 관련 사문서 위‧변조 혐의 및 위‧변조 행사, 이를 이용한 업무상 횡령’등의 혐의로 심 이사장을 수원 중부경찰서에 고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A씨는 심 이사장이 “청와대에서 경기도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 이사장으로 초청받은 것”이라며 “김 모 조합경리부장에게 허위 전달하고 조합공금으로 항공, 숙박 등 제반비용 2437만5193원을 청구해서 횡령했다”고 주장했다. 심 이사장은 조합공금에서 사절단 순방경비를 받아가기 위해 조합에 제출한 대한상의가 자체 제작한 경제사절단 개요 및 일정이 담긴 팸플릿과 붙임자료 참석명단에는 ‘제일산업 심옥주 대표’가 아닌 ‘경기도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이라고 변경돼 있다.
산업부의 2014년 대통령 인도 순방과 관련, ‘인도‧스위스 경제사절단 모집’요강 자료에는 ‘항공과 숙박 등 제반비용은 참가기업이 부담한다’는 조건이 명시돼 있다. 하지만 산업부 명단에는 제일산업 심옥주로 표기돼 있다. 당시 경제사절단 명단 총 70명 가운데 중소중견기업 대표 34명이 대통령 순방일정에 동행했다. 이 가운데 중앙회 소속 협동조합 이사장은 심 이사장 이외에 10여명이 참석했으나 모두 개인 비용으로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경기콘크리트조합원들은 “조합공금을 횡령하기 위해 모든 서류를 조작하거나 변조한 것은 명백한 범죄행위”라면서 “횡령한 돈은 76명의 조합원이 피땀 흘려 조합에 납부한 소중한 회비다”고 비난했다.
이어 “인도 사절단은 참가는 심 이사장의 개인적으로 참가한 것”이라면서 “조합에서 참가하란 적도 없고 순방경비일체를 조합 공금으로 가라는 규정도 없기 때문에 이는 개인적 횡령”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심 이사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사장 자격이 아닌 개인 신분으로 감히 순방을 갈 수 없다”면서 “산업부 서류 기입방법을 잘 몰라 일어난 일”이라고 서류 위·변조 혐의를 부인했다. 심 이사장은 이어 “인도와 두바이, 스위스 등을 거쳐 미국까지 이어지는 순방일정인데, 두바이에서 귀국해 여행사로부터 제반비용 중 1000여만원을 환급받았다”고 해명했다.
심 이사장의 비리의혹은 이것만이 아니다. 연간 3600여만원에 이르는 비용을 월급형태로 가져가고, 국내 및 해외여비, 상품권 매입, 기업인 단체 해외순방비 이중경비 지출, 개인 골프비 조합 대납, 조합카드 포인트 마일리지 불법변경 등 연간 1억2800만원에 이르러 이를 10년간 으로 추산하면 10억원대의 부당이익을 취득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A씨는 이외에도 심 이사장이 실무자들과 결탁해 조합정관을 위조해 조합 이사인 B모씨에게 7억5000만원의 부정대출을 해줬다고 비난했다. 심 이사장의 수사결과는 이르면 2월초에 발표될 것으로 보여 사건의 진위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영욱 기자

president
By president 2018.01.08 18:30 Updated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