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합회 “‘전안법대책위’ 구성, 개정안 이끌다”

president
By president 2018.02.09 11:51

■소상공인합회 “‘전안법대책위’ 구성, 개정안 이끌다”

“‘전안법대책위’ 구성, 개정안 이끌다”

소상공인聯, 하위법령 개정안 설명회 가져

학계·정치권·소비자단체 협의… ‘험난 여정’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이하 전안법) 하위법령 개정안 설명회‘가 지난달 25일 중구 구민회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설명회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주최, 소상공인연합회 전안법대책위원회와 서울 중구청 주관으로, 최창식 중구청장,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 소상공인연합회 전안법대책위원회 박중현 위원장, 중구 관내 소상공인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은 축사를 통해 “제품 하나마다 수 십만원에 달하는 인증비를 내야만 하는 전안법을 개정하기 위해 ‘전안법 대책위’를 구성하고 소상공인과 학계, 정치권과 소비자단체 등과의 오랜 협의를 통해 개정안을 이끌어 냈다”면서 “그러나 개정안의 국회 상임위, 법사위 통과 과정마다 개별 의원 설득 등 어려운 과정을 거쳤음에도, 정쟁을 이유로 여·야가 본회의를 열지 않아 당장 올해 1월 1일부터 소상공인들이 범법자로 내몰릴 수 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회장은 “국회앞 1인 시위와 46만명 청와대 국민청원 등 절박한 마음으로 나선 것이 결국 국회를 움직여 전안법 개정안이 통과됐다”면서 “이러한 소상공인들의 단결된 힘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안법 하위법령에도 소상공인들의 입장과 소비자안전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논의를 이어가자”고 말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전안법대책위원회 박중현 위원장은 전안법 개정관련 경과보고를 통해 “전안법 개정은 소상공인연합회가 중심이 돼 소상공인이 단결해 1차적인 승리를 이룬 것”이라고 말하고, “아동·유아복 등은 이번 법 개정에서 빠져 향후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기술표준원 김재은 과장은 개정된 전안법 내용에 대해 “개정된 전안법은 사고 또는 위해 발생 가능성이 적은 제품을 ‘안전기준 준수대상 생활용품’으로 분류하고 시험검사, KC 마크표시 등의 의무는 면제했다”고 말하고, 한국규제학회의 안을 소개했다.

그는 “이 안에 따르면, 현재 공급자적합성 확인대상 생활용품 39개 품목 중 가정용 섬유제품, 가죽제품, 가구 등 23개 품목은 ‘안전기준 준수대상 생활용품’으로 분류되고, 킥보드, 창문 블라인드 등 13개품목은 ‘공급자적합성 확인대상’으로 분류된다” 고 밝혔다.

이어진 질의시간에는 개정된 전안법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질의에 나선 한 소상공인은 “최종 완성품 단계가 아닌 원자재 단계에서 국가가 엄격한 관리를 해야한다”며, “단순 가공 및 최종 판매자에게 책임 소재를 묻는 것은 과도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의 ‘공급자적합성 확인대상’의 ‘14세 이상’ 연령기준과 관련, “성인과 아동이 모두 사용 가능한 제품에 대한 인증기준이 모호하다” 는 질의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김재은 과장은 “소비자 안전차원에서 최종 제품단계의 관리 의무를 부여한 것이 전안법의 원칙”이라며, “향후 합리적인 기준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진지한 논의를 이어가자”고 말했다.

president
By president 2018.02.09 11:51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