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경영/홈앤쇼핑
홈앤쇼핑, 中企와 상생하는 길을 찾다
무료 홍보방송, 일사천리 사업 전개로 中企 판로 확대기여
# 2012년 9월 일사천리 1호 제품으로 홈앤쇼핑에 방송된 전남지역 ‘무안 황토나라 양파즙’은 첫 방송에서 매진을 기록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후 홈앤쇼핑에 소개된 일사천리 판매상품 중 상당수가 첫 회에 매진되거나 상품성을 인정받아 일반상품으로 전환되는 등 중소기업의 판로확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국내 타 홈쇼핑사로부터 러브콜을 받아 판로 확대에 성공한 곳도 상당수다. 이렇듯 홈앤쇼핑이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도입한 ‘일사천리(一社千里)’사업이 연일 언론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고 있다.
장봉섭 기자 bsjang@empal.com
홈앤쇼핑의 상생경영의 핵심은 무료 홍보방송과 일사천리사업이 대표적이다. 우선 전국 각 지역에서 제조, 생산하는 우수 중소기업으로서 창조제품 개발기업 및 미래 유망기업을 선별,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영상물을 제작해 월평균 총 90분씩 무상으로 홍보 방송하는 <중소기업이 희망입니다>의 참여 대상을 사회적 기업으로 확대하는 등 무료 수혜 기업을 늘려 나가고 있다.2012년 43개 기업을 대상으로 연간 1,080분의 홍보방송을 시작으로 2013년에는 78개 기업으로 확대했고, 지난해에는 112개 우수 중소기업이 선정돼 무상 홍보방송의 혜택을 받았다. 2015년에는 115개 기업을 대상으로 총 1058분의 무료 방송을 진행했다. 2016년 120개를 시작으로 오는 2020년까지 무료 홍보 방송 업체 수를 156개까지 늘리겠다는 중장기 계획도 세워, 판로확대에 목마른 중소기업과 소비자의 권익증대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표1>무료 홍보방송 연도별 추이
구 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업체(개) | 43 | 78 | 112 | 115 |
시간(분) | 1,080 | 1,080 | 1,177 | 1058 |
방송에서부터 무료 판매까지 원스톱서비스
이와 함께 홈앤쇼핑이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 바로 일사천리사업이다. 전국의 각 지역 우수 중소기업의 상품 및 특산품을 발굴, TV홈쇼핑 방송을 통한 무료 판매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는 일사천리 사업은 유통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지방 중소기업들의 디딤돌이 되고 있다. 이들 지역 우수 상품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이 공동으로 지역 순회 사업설명회 및 MD상담회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 우수 상품을 통해 발굴된다. 이후 해당 상품은 엄정한 심사를 거쳐 판매방송을 진행하게 된다(* 중소기업 1개사 당 1개 상품, 1회 방송). 이 과정에서 홈앤쇼핑은 상품컨설팅도 제공한다. 무엇보다 중소기업에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TV 판매 입점수수료를 지방자치단체와 홈앤쇼핑이 전액 지원함으로써, 협력사의 부담을 최소화 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일사천리 참여 지자체와 입점기업 수도 날로 증가해, 2012년 4개 지자체·31개 업체였던 무료 판매방송 수혜 기업 수는2015년 16개 지자체·97개 기업으로 지속 증가했다. 실제 첫 론칭 방송을 시작한 2012년에 4개 지자체가 참여, 31개 중기상품 입점 방송을 실시한 이래, 해마다 참여 지자체와 중기상품수가 증가했다. 2015에는 울산광역시를 제외한 16개 지자체가 참여, 97개의 중기상품을 선정했다. 이로써 일사천리사업 지원으로 4년간 261개 中企상품이 ‘홈&쇼핑’을 통한 무료방송으로만 184억 원 이상의 매출실적을 기록하였다. 올해는 울산광역시를 포함한 모든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가 일사천리사업에 참여해 작년보다 20개가 늘어난 117개 중기상품에 대해 ‘홈&쇼핑’을 통해 무료방송 할 계획이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국내 TV홈쇼핑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올해 내수경기 또한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 지속적으로 일사천리 사업의 규모를 확대해 나가는 것은 공익적 측면에서 TV홈쇼핑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여 우수 중기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 지원해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표2>일사천리 운영 현황
구 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참여시도(광역) | 4 | 10 | 14 | 16 |
지원기업수 | 31 | 56 | 77 | 97 |
<표3>일사천리대표상품
연도업체명제품명총주문금액(단위 만원)비고
2012 | (주)지비스타일 | 첨이첨이이지웨어 | 1억7400 | -2012년일사천리 판매상품 중 총7개 상품 첫해 매진, 이 중 4개 자품은 일반상품으로 전환 지속운영중-2013년4월 젠한국홈세트 판매를 시작으로 총 10개 지자체 56개 상품 판매방송진행, 10여개 상품이 준비된 수량 전량 매진 기록, 이 중 총 7개 상품이 일반 상품으로 전환되어 운영 중 |
수안보농협 | 대하찰옥수수 | 1억6200 | ||
리빙아이콘 | 셀마도마 | 1억5100 | ||
에어비타 | 에어비타 | 1억3000 | ||
2013 | 이화앤피 | 디아일랜드티셔FW | 1억9300 | |
(주)디케이산업 | DK제습기 | 1억6800 | ||
다하누(주) | 다하누곰탕 | 1억5100 | ||
코네주얼리 | 수카프목걸이 | 1억4800 | ||
2014 | 해남고구마식품 | 해남반시고구마 | 2억2200 | |
옹굅영농조합법인 | 울금청국장 | 1억5200 | ||
(주)부산어묵 | 부산어묵바 | 1억5000 | ||
(주(덕평텍스타일 | 오델로모자세트 | 1억3400 | ||
2015 | 승인식품 | 승인식품들기름 | 1억5200(부산) | |
모시올영농조합 | 두리담모시송편 | 1억2400(전남) | ||
도미솔식품 | 박미희회장인김치 | 1억1200(경기) | ||
지본코스메틱 | 플루스클럽 | 1억1000(전남) |
홈앤쇼핑 입점 설명 및 1:1MD 상담회
이와함께 홈앤쇼핑은 홈쇼핑을 통한 판로확대에 관심이 많은 중소기업들을 위한 입점 기회도 다방면으로 부여하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중소기업중앙회와 공동으로 ‘2015 홈&쇼핑 입점설명 및 1:1MD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주)코스티글로벌(무선 매직기/무선 고데기), 영스카이(주)(밀폐용기), 참식품(주)(유기농 포기김치), 체어플러스(덩키의자) 등 총 4개 업체를 선정, 2016년 1월에서 2월까지 무료로 방송하기로 했다. 전년도 매출 규모가 7억~89억 원 수준인 이들 기업의 경우, 방송 이후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매출 증대 등의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는“홈앤쇼핑의 근간은 중소기업이다. 무료 홍보방송과 일사천리 사업 등을 통해 중소기업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특히 일사천리 사업은 시중에 알려진 기존의 상품으로 매출을 올리려는 것이 아닌, 전국 각지에서 영업 유통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발굴하여 판로를 지원하는 것 이 목적인만큼, 보다 많은 중소기업과 제품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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