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네트워크/미주총연

president
By president 2016.02.11 20:10

한민족네트워크/미주총연

한민족네트워크/미주총연

 

출구 안보이는 미주총연 분규…비대위 중재 카드 무산

김재권 측 수용, 이정순 측 거부…”한국 정부가 나서야”

 

220만 재미동포 사회를 대표하는 미주한인회총연합회(미주총연)의 분규가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미주총연의 분규는 2014년 9월 26대 회장단 선거에서 비롯됐다. 선거를 앞두고 김재권 측 인사들은 25대 이정순 회장 측이 재정 보고와 정회원 명단 발표 등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임시총회를 요청했고, 이정순 측은 9일 전 통보를 해야 하는 절차를 무시하고 12월 29일 임시총회를 강행했다. 절차를 문제 삼아 대립한 이정순 측과 김재권 측이 따로 회장을 선출하면서 분규는 본격화됐다. 각기 집행부를 구성해 갈등을 빚자 외교부는 지난해 6월 미주총연을 ‘분규 단체’로 지정한데 이어 10월에 열린 세계한인회장대회의 초청 대상에서도 제외했다.

양 진영의 대립과 다툼이 법정 공방으로도 비화하며 수습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이오영·김승리 등 전직 미주총연 회장 10명과 전직 이사장, 회칙개정위원장, 지역연합회장 및 이사장, 한인 원로 등 70여 명은 지난 9월 17일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결성했다.

비대위는 분규 종식을 위한 절차로 지난 12월 18일 양측에 ▲기득권을 내려놓고 2016년 2월에 실시할 제26대 총회장 선거에 동참한다는 각서를 제출할 것 ▲피선거인은 양측 대표인 김재권·이정순으로 국한하며 선거인 명부는 25대 정회원으로 할 것 ▲선거에서 후보자 공탁금은 없으나 선거 비용은 양 후보가 부담할 것 ▲현재 버지니아 페어팩스 법원에 계류 중인 소송 철회 각서를 제출할 것 등을 제시했다. 답변 마감 시한은 지난 12월 28일로 정했고, 이에 불응하면 단일화 노력을 거부하고 정통성을 부인하는 것으로 간주해 비대위에 협조하는 측을 26대 회장으로 인정하고 공개적 지지와 홍보에 나서겠다고 최후 통첩했다.

김재권 측은 마감 2일을 남겨두고 먼저 비대위에 답했다. 김재권 측은 “이미 집행부와 이사진을 구성해 왕성한 활동을 해오고 있음을 감안할 때 26대 회장 재선거로 인해 불러올 혼란을 예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미주총연의 단일화를 위해 고심 끝에 내렸을 비대위의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다”며 재선거 수용 각서를 제출했다.

그러면서 “미주총연의 대통합을 위해 비대위에서 내놓은 고육지책을 이정순 측은 겸허히 수용하고, 회원의 민의를 확인하는 재선거에 당당히 동참해 겨뤄 달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이정순 측은 마감일에 ‘원칙과 쇄신이 미주총연을 바꿉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비대위의 제안에 답했다.

이정순 측은 “자칭 비대위의 재선거 동참 요구는 회칙과 회원의 결의를 멸시하는 변칙적인 방법일 뿐 아니라 회칙 11조를 무시하는 조정위원회가 회칙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비대위로 변형돼 제25차년도 미주총연 정기총회 결의마저 우롱하는 부적절한 처사로밖에 볼 수 없다. 정기총회 의결을 무시한 비대위의 여하한 결정도 부여할 법적·회칙 권한이 없으며, 여하한 명목이라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거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

이정순 측은 성명에서 “이오영 비대위원장이 지적한 대로 ‘미주총연 관심에 대한 본능적 잠재의식이 많은’ 전직 회장의 자격으로 구성한 비대위라지만 미주총연의 원칙과 절차를 무시한 채 건강한 발전을 저해하는 초법적 조언, 충고, 권면권(총연회칙 제3장 10조 4항)을 행사하는 무소불위 식 발상은 이율배반적이며 오히려 혼란과 분란만 가중시켰다”고 비대위를 성토했다.그러자 김재권 측은 30일 즉각 반격에 나섰다. 이들은 “이정순 회장의 반박 성명을 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이정순 회장의 당선을 결정한 시카고 총회가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김재권 측 국승구 수석부회장은 “사진을 분석하면 총회 회의장에 참석한 숫자는 67명으로, 이 회장은 137명이 참석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상식적으로 나머지 70명은 어디에 있으며 또 그 많은 인원이 앉을 만한 좌석 배치가 있는지 살펴보라”고 따져 물었다.

비대위의 제안에 답이 엇갈리면서 다시 공방전이 가열되고 있는 것이다.

비대위는 사전에 천명한 대로 김재권 측을 26대 회장으로 인정하는 순서를 밟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정순 측의 입장이 완강해 비대위의 움직임이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국내에 체류 중인 전직 미주총연 회장 김 모 씨는 31일 연합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결국 누구도 26대 회장으로 제대로 활동하지 못한 채 2년의 임기를 마칠 수밖에 없게 됐고, 그러는 사이 미주총연의 위상은 바닥으로 떨어질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 됐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이어 “비대위는 내년 1월 초 김재권 회장을 인정하고, 이를 대내외에 천명할 것”이라며 “결의문을 채택해 관계 기관에 전달하고 한국 정부에도 창구를 김 회장 쪽으로 일원화하라고 요구하는 공문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재외동포 전문가들은 “지금 미주총연 분규를 해결하지 못하면 이 불씨는 27대, 28대 회장 선거로 이어질 것이기에 재미동포 사회는 계속 시끄러울 것”이라며 “한국 정부가 이제는 나서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이정순측은 지난 1월26일 워싱턴 DC 소재 캐넌하우스에서 2016 미주한인의 날 기념행사 및 포럼을 개최했다. 올해는 미주 한인이민 역사가 113주년이자 지난 1월13일은 한인의 날이다.

<출처: 연합뉴스>

 

 

 

 

 

president
By president 2016.02.11 20:10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