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조선업계 ‘험난한 5월’…구조조정 회오리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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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resident 2016.05.06 19:03

경제/조선업계 ‘험난한 5월’…구조조정 회오리 속으로

경제/조선업계

조선업계 ‘험난한 5월’…구조조정 회오리 속으로

조선 빅3 인력·조직 감축 추진…노조 강력 반발

사상 최악의 불황이 이어지면서 국내 조선업계에는 올해 5월이 매우 혹독한 한 달로 기록될 전망이다.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 발표에 따라 국내 대형 조선 3사가 이달에 본격적인 ‘군살 빼기’에 돌입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수주 절벽’으로 자체 인력 및 조직 축소가 불가피한데다 정부의 ‘압박’까지 더해지면서 5월에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구조조정 태풍이 조선업계에 몰아닥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는 정부가 지난달 26일 5대 업종 구조 조정안을 발표하면서 강력한 자구안 마련을 요구함에 따라 이르면 이달 추가적인 긴축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달 구조조정 원칙을 제시함에 따라 조선 빅3는 이달 중 추가 자구안을 제출하고 본격적인 군살 빼기에 돌입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채권단 관리로 넘어온 대우조선에 대해 당초 계획 대비 추가 인력 감축, 급여체계 개편, 비용절감 등을 포함한 추가 자구계획 수립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이달 중 추가 긴축안을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대우조선은 2019년까지 인력 2,300여명을 추가 감축해 전체 인원을 1만명 수준으로 줄이는 구조조정 계획을 세워 놓고 있는데 이 일정을 더욱 앞당길 가능성이 크다. 대규모 적자를 야기한 해양 플랜트가 중점 타깃이 될 전망이다.골프장 외에 비핵심 자산을 팔지 못한 것과 관련해 대우조선 서울 사옥, 마곡산업단지 토지 등에 대한 조속한 매각에 나설 예정이다. 이미 대우조선은 최근 자사가 매입한 마곡산업단지 6만1천232㎡ 전부를 처분한다는 신청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28일 전체 임원의 25%인 60여명 감축을 단행한 가운데 이달 직원 및 각종 급여·복지 체계에 대한 감축 등에 대한 대대적인 조정을 예고하고 있다. 우선 5월 1일부터는 휴일 연장근로를 없애고 고정 연장근로도 폐지하기로 하는 등 각종 비용 감축에 나서기로 했다. 임원의 4분의 1 가량이 옷을 벗음에 따라 전체 현대중공업 직원 2만7,000여명 중 일부가 희망퇴직 또는 권고사직 형식으로 조선소를 떠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3,000명 감원설도 나오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의 경우 임원을 줄였기 때문에 이를 계기로 조직 및 인력 축소 작업을 밀어붙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올해 들어 4개월째 수주가 없는 삼성중공업 또한 5월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올해 1분기 실적마저도 해양 플랜트 악재가 재연되면서 ‘어닝 쇼크’를 연출했다. 1분기 영업이익이 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8%가 급감했다. 이처럼 수주도 안 되고 영업 실적도 예상보다 저조함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대우조선, 현대중공업에 버금가는 자체 긴축이 불가피해졌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 또한 희망퇴직 등을 통해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수준의 감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선 빅3가 경영난을 이유로 5월에 자체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노조 또한 강경 투쟁을 선언해 노사 갈등이 우려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4일 울산 조선소에서 올해 임단협 투쟁 출정식을 하고 임금 9만6,712원 인상 등을 사측에 요구할 방침이다. 노조는 임금 인상을 포함해 직무환경수당 상향 조정, 퇴직자 수에 상응한 신규 인력 채용, 성과연봉제 폐지, 전환 배치 시 노조 동의 필요, 통상임금 1심 판결 결과 적용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대우조선 노조는 정부의 구조조정과 관련해 추가 희생을 강요하는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하고 나선 상황이다.금속노조와 조선노동자연대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구조조정 반대, 비정규직을 포함한 총 고용 보장을 촉구하면서 인원 감축에 맞서 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예년의 경우 5월에 임금 인상률 등을 놓고 조선 빅3 노사가 협상을 개시해 왔는데 올해는 구조조정 폭을 놓고 대립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이번 달이 올해 조선업계 생존 향배를 가르는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벼랑끝 위기’ 대우조선 이번엔 세금 폭탄

한편 조선업계가 구조조정 태풍에 휩싸인 가운데 현대중공업뿐만 아니라 대우조선해양도 세금 폭탄을 맞은 것으로 확인됐다. 수주 가뭄에 시달리는 대우조선으로선 적지 않은 부담이다. 대우조선은 과세액이 과도하다며 국세청에 이의를 제기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국세청이 일련의 세무 조사를 통해 법인세법 및 원천세법에 근거, 최근 총 325억원의 추징을 통보하자 불복 청구를 진행 중이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3월 63억원, 10월 253억원, 12월에 9억원의 추징을 각각 통보받았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세무 조사 결과 국세청에서 각각의 건에 대해 추징을 통보해왔고 이에 대해 불복 신청을 한 상황”이라고 말했다.3,000명 감원설이 나도는 현대중공업그룹은 잇단 세무 조사로 1,228억원의 세금 폭탄을 맞은 상황이다. 현대중공업그룹도 불복 절차를 진행 중이다. 현대중공그룹 계열사인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은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각각 1,200억원과 28억여원의 세금 추징 통보를 받았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해 광주지방국세청으로부터 정기 세무 조사를 받아 최근 28억3,500만원을 내라는 연락을 받았다. 앞서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는 지난해 4월 서울지방국세청으로부터 정기 세무 조사를 받았고 최근 1,200억원의 추징 통보가 왔다.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모두 법인세 탈루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 등 대형 조선사들이 세금 추징에 반발하는 이유는 조선 불황으로 경영난이 심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지난해에만 5조5,051억원의 적자를 냈다. 올해 1분기에 실적이 일부 개선될 수 있지만 정부의 압박 속에 또 한 번의 대규모 구조조정을 앞둔 상황이다. 수주 상황 또한 자회사 수주분을 본사로 돌릴 정도로 일감이 없어 급박한 실정이다. 현대중공업 또한 해양플랜트 부실로 2014년 3조2,000여억원의 적자를 낸 뒤 지난해에도 1조5,000여억원의 손실을 봤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세무 조사를 통해 잘못된 점이 발견되면 추가로 세금을 당연히 내야 한다”면서 “다만 기업의 존폐가 갈린 상황에서는 좀 배려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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