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생경영/ 홈앤쇼핑, 중소기업과 손잡과 함께 간다 성과공유제 최저수수료 등 실질적 혜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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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resident 2017.03.14 16:59

■  상생경영/  홈앤쇼핑, 중소기업과 손잡과 함께 간다  성과공유제 최저수수료 등 실질적 혜택 제공

상생경영/

홈앤쇼핑, 중소기업과 손잡과 함께 간다

성과공유제 최저수수료 등 실질적 혜택 제공

 

홈앤쇼핑은 성과공유제, 최저수수료 등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는 정책을 더욱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판로확대를 위한 일사천리사업 등의 지원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 협력사 지원을 위해 현재 700억원 규모로 운영 중인 상생펀드를 시중금리보다 낮은 금리를 적용해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등 중소기업과 함께 하는 다양한 정책들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지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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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업체 재정 고려한 ‘실질적 도움’ 지원책 강구

홈앤쇼핑은 무엇보다 입점업체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혜택 제공에 매진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성과공유제는 가장 대표적인 중소기업 지원책이다.

홈앤쇼핑은 지난 2012년 개국 이후 본격적으로 이익이 발생한 2013년부터 초과이익에 대한 성과공유제를 시행해 왔다. 성과공유제는 매출기여도가 높은 우수 중소협력사를 대상으로 연간 목표액 대비 초과이익의 최대 10~20%를 현금으로 환급해주는 제도다. 홈앤쇼핑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협력업체에 16억 3000만원을 지급한 바 있다.

올해부터는 당사 기여도가 높은 협력사에게 초과 이익을 환원하던 방식에서 탈피, 방송효율 부진을 겪은 업체(방송효율 80% 미만·평가기간 중 방송횟수 3회 이하 등)들의 손실을 보전하는 방향으로 전환된다. 지급 금액은 각 업체별 500만원으로, 총 4억 원 규모다. 대상 업체 역시 기존의 21개 협력사에서 80개로 약 4배 늘어난다.

홈앤쇼핑 측은 더욱 고도화 된 성과공유제도의 운영이 ‘중소기업과의 상생’ 이라는 취지를 더욱 잘 살릴 뿐 아니라, 대상 업체의 만족도 또한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홈앤쇼핑은 신규 중소기업 협력사를 대상으로 최초 론칭 시, 상품 판매수수료를 최소 5%p에서 최대 10%p까지 인하해주는 등 실질적인 혜택 제공에 공을 들이고 있다. 론칭 방송 시 중소기업이 부담해왔던 판촉행사 및 ARS 프로모션 비용 또한 협력사 분담금이 50%를 초과하지 않도록 운영 중이다.  실제 방송상품 판촉비용 중 홈앤쇼핑의 부담률은 95%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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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상생펀드 90개 기업에 483억원 대출지원

지난 2013년부터는 중소기업 협력사 지원을 위한 ‘상생펀드’를 조성, 현재 700억원 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당사 입점 협력사와 벤더 입점 시 하위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시중 금리대비 약 2%P 낮은 우대금리를 적용해 업체당 10억원 한도로 대출을 지원한다. 2016년 12월 말까지, 총 90개 중소기업에 483억원의 대출이 지원됐다.

중소기업 협력사의 상품대금은 100% 현금으로 지급한다. 특히 기존의 대금지급기일을 마감 후 7일로 단축시키는 상품판매 대금 지급 제도 변경을 단행해 운영 중이다. 이로써 평균 대금지급일이 동업 타사 대비 12일에서 17일까지 빨리 지급돼 중소기업 협력사의 자금운영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다.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점 중 하나인 판로 확보를 위한 노력 또한 계속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업인 일사천리 사업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각 지역 우수 중소기업의 상품 및 특산품을 발굴, TV 홈쇼핑 방송을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2016년에만 총 17개 광역시도 및 지자체에서 111개 상품을 방송했다.

일사천리상품 전담 MD구성 더욱 효율적 운용 모색

일사천리 방송2012년 1850분에서 5년 새 3990분까지 2배 이상 늘었고, 같은 기간 매출은 240억 원에 달한다. 또 2017년부터는 관련 기업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 모바일 상시판매 활성화와 미리주문 기간 확대 운영도 추진한다. 모바일 상시판매가 활성화되면 △일회성 방송 한계 극복 및 지속적 판로 제공 △사전 판매추이 분석을 통한 물량 예측 가능 및 잔여재고 Risk 감소 △방송상품 외 추가 입점가능 상품 입점 추진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현재 홈앤쇼핑은 일사천리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체계적 관리를 위해 확보를 위해 일사천리 상품 전담 MD조직을 구축, 상품컨설팅과 판로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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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MD들이 전국을 돌며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 육성하는 ‘찾아가는 MD 설명회‘도 더욱 활성화 한다. 2016년 홈앤쇼핑은 총 62회(조합 17회, 유관기관 25회, 지자체 22회)의 상담회 및 설명회를 운영했다. 홈쇼핑 유통에 대한 설명과 1:1 상담을 통해 홈쇼핑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제고는 물론, 홈앤쇼핑 MD의 입점관련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이에 홈앤쇼핑은 향후 더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홈쇼핑 입점 노하우와 기회 제공을 위해 2020년까지 그 횟수를 80회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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