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 … 돌아온 호남 금융인맥의 대부 신상훈, 은행연합회장 급부상 신한사태 최대 피해자, 7년 만에 명예회복… 신한금융그룹 촉각

president
By president 2017.09.03 15:17

■CEO&/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 …  돌아온 호남 금융인맥의 대부 신상훈, 은행연합회장 급부상  신한사태 최대 피해자, 7년 만에 명예회복… 신한금융그룹 촉각

CEO&/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

돌아온 호남 금융인맥의 대부 신상훈, 은행연합회장 급부상

신한사태 최대 피해자, 7년 만에 명예회복… 신한금융그룹 촉각

 

문재인 정부의 금융권 인사가 본격화 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인선 이후 잠시 멈춰 선 금융권 후속인사가 최근 최흥식 금강원장 후보자,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발표에 이어 순차적으로 예상된다. 한국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한국거래소 이사장 인선도 곧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은행연합회 회장 선출도 3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신정부의 금융권 인사와 관련, 주목받고 있는 인물 중의 하나가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이다. 신 전 사장은 금융권의 대표적인 호남인맥으로 2010년 ‘신한사태’로 불명예 퇴진을 당했으나, 올해 3월 대법원의 무혐의 판결로 명예회복을 하게 됐다. ‘호남중용’이라는 新정부 인사정책과 맞물리면서 향후 신 전 사장의 거취가 관심사다. 여러 금융기관 CEO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으나, 정작 본인은 차기 ‘은행연합회장’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신한금융 신상훈 스톡옵션 행사보류 해제, 신상훈은

신한금융지주가 지난 9월18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에게 지난 2008년에 부여했던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행사 보류 조치를 해제했다. 신 전 사장은 그동안 받았던 모든 스톡옵션에 대해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됐다. 신 전 사장은 2005년부터 2008년까지 네 차례에 걸쳐 총 23만7,678주의 스톡옵션을 받았다. 하지만 2011년 신한사태가 불거지면서 신한금융은 이사회 권한으로 신 전 사장의 스톡옵션 4건에 대해 모두 행사보류 결정을 내렸다. 지루한 법정 공방이 진행된 끝에 올해 3월 대법원이 신 전 사장에 대해 사실상 무혐의 판결을 내리자 신한금융은 이사회에서 스톡옵션 보류를 해제했다. 다만, 확정판결에서 횡령 사건에 대해 벌금 2,000만원을 선고받은 만큼 횡령 발생 시기인 2008년 2월 이후 받은 2만9,138주에 대해서는 보류를 유지했다. 신한금융은 마침내 지난 18일 이마저도 해제한 것이다. 신한은행의 이 같은 조치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금융권 호남인맥의 대표적 인물인 신 전 사장의 중용이 예상되는 가운데, 신 전 사장과의 남은 앙금을 가급적 빨리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금융계는 관측하고 있다.

그러나 신 전 사장은 여전히 ‘잃어버린 7년에 대한 명예회복이 되지는 않았다’는 생각이 강하다. 신 전 사장은 18일 신한금융의 발표에 대해 “신한 사태는 아직 마무리가 아니다”라며 “당연한 결과지만 은행 측의 성의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보상은 둘째치고라도 처음에 날 고소했을 때 은행이 보도자료까지 내지 않았느냐”며 “실추된 명예에 대해서는 아직 은행 측에서 묵묵부답”이라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특히 신 전 사장은 신한 사태로 당시 인사 상 불이익을 당한 후배들이 구제되지 않은 것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나 혼자만이 피해자가 아니며 인사 테러를 당한 직원들이 복귀하기 힘들다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해줘야 하는 게 아니냐”고 주장했다. 또 “키를 쥐고 있는 사람이 회장이냐, 행장이냐 아니면 뒤에 있는 상왕이냐”라고 현 신한금융 경영의 중심에 있는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 라인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신 전 사장의 불만은 지난 7월 열린 ‘이희건 신한금융 명예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음악회’에서도 그대로 드러났었다. 이날 음악회에서 신 전 사장은 신한사태 주역인 라응찬 전 회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을 만나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지만, 정작 행사장 밖에서는 “화해를 하려면 사전 절차가 좀 있어야지 않겠나? 먼저 고객과 주주들에게 사과해야 하고, 또 사죄가 진정성이 있는지 봐야 한다”고 불편한 속내를 내비쳤다.

 

AA_13480151_1

신한사태는 라응찬 회장의 신상훈 축출 작업

2010년 9월 신한은행이 당시 신상훈 신한금융지주 사장을 횡령 밎 배임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며 시작된 소위 ‘신한금융사태’는 금융가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커다란 충격을 몰고 온 사건이었다. 당시 주인공은 라응찬 신한금융 회장, 신상훈 신한금융지주 사장, 이백순 신한은행장이다. 라응찬 회장과 이백순 신한은행장 등이 배임 및 횡령 등의 혐의로 신 사장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금융권에서는 신한사태를 19년이나 장기 집권해온 전문경영인인 라응찬 회장이 후계자로 부상한 신상훈 사장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당시 라응찬 회장은 신한의 성공신화를 일궈냈지만 장기집권으로 내외적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시점이었다. 결과적으로 라 전 회장과 신 전 사장 둘 다 신한금융을 떠났지만 이른바 ‘라응찬 라인’이 신한금융에 건재하면서 라 전 회장의 승리로 끝난 듯했다. 그러나 7년간 이어졌던 신한사태가 지난 3월 대법원에서 신상훈, 이백순에 대한 최종 판결이 나오면서 이상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대법원은 신 전 사장은 배임 등 대부분의 핵심 쟁점에서 무죄를 선고하고, 횡령혐의를 일부 인정해 2,00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했다. 다만 당시 신 사장이 라응찬 회장의 지시에 따랐을 뿐 개인적 이익을 취하지 않았다고 판시했다. 반면 고소 당사자인 이백순 전 행장은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2년을 받았다. 고소한 사람이 피고소인보다 무거운 형을 받은 셈이다. 현재도 신한금융그룹 지도부는 라응찬 전회장 라인이 다수다. 한동우 전 회장을 비롯해 위성호 행장, 김형진 신한금융투자 사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이 모두 라응찬 진영이다. 위 행장은 신한사태 때 라 전 회장의 입 역할을 했다. 다만 조 회장은 다소 중립적인 인사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신 전 사장이 대법원 판결로 명예회복을 하는 한편 정권교체로 금융권에 영향력을 확보하게 되면서, 향후 신한금융의 권력 지도에도 변화가 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호남금융권 대부, MB정권의 희생양

전북 군산 출신으로 금융 분야에 인물이 적은 호남인맥에서 독보적인 존재였던 신 전 사장은 현역시절 대한민국 CEO중 가장 넓은 인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받았다. 그러나 신한사태를 겪으면서 명예와 지위를 모두 상실했다. 금융권에서는 ‘신한사태’와 함께 신 전 사장의 추락은 정치적인 영향이 작용했다고 분석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신한사태 당시 호남 출신인 신 전 사장을 못마땅해 했던 이명박 정부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얘기가 나돌았다”고 주장했다. 신한사태 당시 라 전 회장은 이백순 전 행장을 시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게 비자금 3억 원을 전달한 혐의를 받았다. 라 전 회장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이 일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가까운 사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당시 야당이던 민주당과 시민단체들은 라 전 회장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반면 신 전 사장은 피해자로 인식해 왔다. 당시 조영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검찰은 금감원이 마련한 내부통제모범규준상의 보고절차도 생략한 채 부랴부랴 신 전 사장을 고소했다”며 “이 부분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한사태 발생 7년이 지난 시점에서도 민주당은 신한사태를 기억하고 있다. 지난 2월 위성호 신한은행장이 취임할 때도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통해 “신한사태의 주범일 뿐더러 진실 은폐를 위한 위증 및 위증교사를 저질렀다는 이유로 위 행장이 고발됐다”며 “은행의 대표라는 직분을 넘어 현재와 미래를 관리해야 할 막중한 책무가 있는 은행장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투명한 선발이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다. 호남권 인사 중용 방침과 함께 전북 군산 출신인 신 전 사장의 이름도 정치권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여당 의원들은 신 전 사장이 이전 정권의 피해자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여당 입장에서는 평판이 좋고 전문성 있는 금융인이 많지 않아서 향후 금융권 인사에 신 전 사장을 후보군에 올려놨을 수 있다”고 전했다.

 

신상훈 차기 ‘은행연합회장’ 관심, 신한금융의 권력지도 변화 가능성

대법원 판결로 실추됐던 명예를 회복한 신 전 사장의 향후 거취가 금융권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지난해 말 우리은행 사외이사로 금융업계에 다시 돌아온 신 전 사장은 신정부 출범 이후 본격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신 전 사장이 문재인 정부 측 인사들과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부 금융기관 요직으로 진출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기 KDB산업은행 회장 또는 KB금융지주 회장 가능성이 거론된다. 내년 출범이 예상되는 우리금융지주 회장 설도 거론되고 있다.

이처럼 구체적인 자리까지 거론되며 금융사 CEO 복귀가 기정사실화되고 있지만, 정작 본인은 은행연합회 회장 자리를 눈여겨보고 있다는 주장이 많다. 은행연합회는 전군 전국 22개 은행이 회원사다. 회장 연봉만 7억원 이상이며,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 추천권까지 가지고 있는 자리다. 은행연합회는 은행권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과 동시에 공익적 성격도 강하다. 정부 정책에 공조하는 역할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정통 은행맨’이나 ‘민간 출신’이라는 이력만으로는 회장 인선을 통과하기 쉽지 않다. 오히려 민·관을 두루 거친 신 전 사장이 유리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신 전 사장이 은행연합회장 자리에 오르면 신한금융지주가 긴장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신한금융의 화해 제스처에도 불구하고 앙금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신 전 사장이 협회장에 오르면 회원사인 신한은행과 불편한 관계가 유지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신 전 사장은 신한사태 당시 자신의 후배들이 받았던 피해에 대한 명예회복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신상훈 약력

1948년 전북 군산 출생, 가족 1남1녀
주요 경력
~ 2011.03 신한금융지주회사 등기이사
2009.03 ~ 2010.12 제5대 신한금융지주회사 대표이사 사장
2003.03 신한은행 은행장 2001.09 신한금융지주회사 상무
1998.02 신한은행 이사대우 1994.04 신한은행 자금부 부장
1982.05 신한은행 입행 1967.03 한국산업은행 입행
president
By president 2017.09.03 15:17
댓글작성

댓글없음

댓글없음!

이 기사에 관하여 첫번째로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댓글작성
댓글보기

댓글작성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는 필수입력입니다.*

최근 글